알라딘 전자책

검색
달리쌤의 달콤한 프로젝트 수업 PBL - PBL이 낯설고 두려운 선생님들을 위한 안내서 (커버이미지)
알라딘

달리쌤의 달콤한 프로젝트 수업 PBL - PBL이 낯설고 두려운 선생님들을 위한 안내서

테크빌교육(즐거운학교)

박재찬 지음

2019-03-2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프로젝트 수업과 문제중심수업
이 책 한 권으로 끝내자!

달리쌤도 처음엔 PBL이 두려웠다

‘PBL 전도사 달리쌤도 처음에는 PBL(프로젝트 수업이자 문제중심수업)이 두렵고 어려웠다. 학부모님은 교과서 중심으로 수업하지 않으니 불안해하고, 학생들은 수업 중에 학습과 관계없는 일로 산만해지고, 나름 열심히 계획을 짜서 PBL을 진행했지만 잘 하고 있는 건지 어떤 건지 알 수 없었다. 그러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았다.
달리쌤은 블로그에 PBL 경험담과 함께 그 시행착오를 올리기 시작했다. 많은 교사들이 블로그로 찾아왔고 서로의 PBL 경험을 공유하게 되었다. 그러는 사이 달리쌤의 PBL은 정상화되었고, 학생들은 수업을 즐거워했으며, 심지어 너무나 창의적이고 놀라운 학습 결과물을 내놓았다. 그뿐 아니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자가 되었고, 다소 자기중심적이었던 학생들은 대인관계마저 좋아졌다.
PBL 왜 해야 하냐고? 통합 교육을 넘어 종합 교육이기 때문이다.

PBL 수업으로 달라지는 아이들
“솔직히 말하면 제주도 PBL 왜 했는지 모르겠어요.”
달리쌤의 PBL 공개 수업 중 한 학생이 한 말이다. 학생은 물론이고 교사라면, 학부모라면 누구나 한번 해봤을 법한 생각이다. 하브루타, 비주얼씽킹, 슬로우리딩, 거꾸로교실, 수업놀이처럼 좋은 수업방법들이 많은데 굳이 왜 PBL을 해야 할까?
그런데 세 번째 PBL을 마치고 달리쌤을 찾아온 그 학생이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이제 PBL이 뭔지 알 거 같아요. 우리가 찾은 문제나 선생님이 준 문제를 친구들이랑 같이 힘을 모아서 해결하는 거 맞죠? 뭘 만들기도 하고 발표하기도 하고.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게 아니라 저희들 스스로 찾아가면서 배우는 거잖아요. 근데 다음 PBL은 언제 해요? PBL로 공부해보고 싶은 내용이 있어요.”
그동안 우리의 수업은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싶은지를 고려하지 않았다.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에만 몰두했다. 선생님들 역시 어떻게 하면 잘 가르칠 수 있는지에만 집중했다.
그러나 PBL은 다르다. ‘잘 가르치는 것’이 아닌 ‘잘 배우는 것’에 집중한다.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배울 뿐 아니라, 해결해야 할 문제를 스스로 찾아낸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과 과정을 계획하고 정보를 찾고, 그리고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을 진다.
PBL을 하면 뭐가 달라지냐고?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워 교육의 궁극적 목표인 ‘평생 학습자’가 된다.

달리쌤의 달콤한 PBL 조언
그럼에도 PBL은 진입장벽이 높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달리쌤은 ‘PBL이 낯설고 두렵기만 한 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내가 알고 있는 걸 더 잘 설명할 수 있을까?’ 하는 탐구질문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달리쌤의 탐구질문의 결과물이자 달리쌤 식 PBL의 핵심 집약체인 이 책은, PBL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와줄 ‘PBL 배경지식 쌓기’, PBL의 목표를 설정하고 과정을 설계하는 ‘PBL 디자인하기’, PBL을 실천 중인 선생님들이 궁금해하는 모둠 편성, 자유로운 교실 문화 만들기, 평가와 같은 내용을 다룬 ‘PBL 운영하기’, PBL 수업의 시행착오가 고스란히 담긴 ‘달리쌤의 PBL 경험담’, 그리고 실천을 주저하는 분들을 위한 특별 처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책 말미에 나오는 달리샘의 PBL 조언은 달리쌤 특유의 독특함과 유쾌함이 잘 묻어나는, 그러면서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이다. 모든 일이 그렇듯 “첫술에 배부를까? 부족해도 일단 시작하자!”, “계획보다 실천, 고쳐가며 PBL 고수가 된다!”, “PBL을 함께할 학습공동체를 만들어라.” 등 그의 제언은 삶의 용기가 되고 힘이 된다.
끝으로 한마디 더 보태자면, “PBL,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즐거운 실천입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